미국 인권재단 (HRF)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시민단체에 북한 인권 향상을 위한 기금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 기금은 북한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한국 기반 시민단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폐쇄 사회에서 인권과 민주주의를 보호하고 증진하는 HRF의 사명에 부합하는 소규모이면서도 효과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로젝트별 최대 지원 금액은 10,000,000원입니다
이번 기금은 아래와 같은 영역의 프로젝트에 우선순위가 부여됩니다.
- 한국 내 탈북민 역량 강화
- 북한 인권 유린 의식 향상과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창의적인 이벤트 또는 콘퍼런스
- 북한으로의 외부 정보 유입 또는 유출을 목표로 하는 창의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실행 가능한 프로젝트
- 인권 유린 사례 수집 및 증거 기록을 위한 연구/조사, 이를 통한 책임성 강화 또는 대중 및 국제 인식 제고
제안서 첨부 내용
- 간략한 단체 소개 (목표, 임무, 단체 규모) 및 지난 2년 간의 활동 내역
- 3 페이지 범위에서 프로젝트 개념 설명, 제안 배경, 이유, 목표, 프로젝트 형식 및 내용, 타겟 대상, 기대 효과
- 예상 프로젝트 실행 기간, 프로 그램 내용, 홍보 계획
- 구체적인 예산
- 제안서 제출: seongmin.lee@hrf.org
- 제안서 제출 시 이메일 제목: 미국인권재단 2024 북한인권향상 프로젝트 제안서
- 제안서 마감일: 2024 년 8 월 19일 (월) 23:59 KST 까지
기타 항목
- 마감일 이후로 제출된 제안서는 검토 되지 않습니다.
- 제안서는 영문으로 제출 합니다.
- 프로젝트 예상 지출안은 알기쉽게 설명되야 합니다.
- 프로젝트 관련 운영 및 간접비용은 전체 예산의 15%를 초과할수 없습니다.
- 본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받은 다른 자금 출처를 입증하는 경우 평가에 긍정적으로 반영될것입니다.
- 현재 프로젝트의 능력을 넘어 지속가능한 이니셔티브에 우선순위가 부여될것입니다.
- 옵션 사항으로 프로젝트관련 타기관 추천서 2개 첨부시 긍적적으로 반영됩니다.
- 프로젝트 완료후 결과 (영문, 3페이지 이내) 및 예산 보고 (영문, 2페이지 이내)를 제출 합니다.
- 제출된 제안서들은 프로젝트 창의성, 단체의 실행 능력, 기대효과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선정됩니다.
- 심사를 통과한 단체들은 2024년 11월 30일 NK Insider 를 통해 발표됩니다.
질문 및 답변
- 임의단체도 지원가능하나요? 네, 가능합니다.
- 지원 마감일이 19일(월)로 나와 있는데 이날 마감하는가요? 네, 19일 23:59분까지 지원서를 받습니다.
- 인건비 같은 경우 전체 예산의 15% 내에서만 책정 가능한가요? 네, 맞습니다.
본 공지와 관련된 추가 질문은 ‘문의‘를 통해 받습니다.
(영문 버전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미국 인권재단 | Human Rights Foundation (HRF)
HRF는 인권을 보호하고 자유 민주주의 촉진을 사명으로 하는 인권재단입니다. 특히 폐쇄적인 나라의 인권문제를 전 세계에 알리고, 대중의 관심을 모으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HRF는 미국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2005년 창립 이후 1) 대중 교육, 2) 법률 애드보커시 및 법률 서비스 제공, 3) 폐쇄 사회에서 투쟁하는 활동가들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지속·확대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서도 민주주의와 인권 운동을 적극 지원해 왔습니다. 북한인권 향상과 관련하여, 재단은 글로벌 네트워크와 자원을 동원하여 다양한 지원을 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사례로는 2023년에 한국의 여러 북한인권단체들에 10만 달러를 지원했고, 올해도 10개의 북한인권 시민단체가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원을 받게됩니다.
또한 재단은 북한의 정보 장벽을 약화시키기 위해 세계 최초로 실리콘밸리에서 100여명의 컴퓨터 프로그래머와 활동가들이 참가하는 ‘해커탄’을 조직하였고, 2016년에는 여러 상을 수상한 “Flash Drives for Freedom“프로그램을 창립하여 현지 그룹과 협력해 북한 주민들에게 대량의 외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북한 정권의 선전 프로파간다에 대항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현재 까지 북한 유입용으로 13만 7천개 이상의 USB 기억장치와 SD카드를 여러 지역 활동 단체들에 지원했습니다.
HRF가 공동 제작한 영화 “비욘드 유토피아”는 오슬로 프리덤 포럼에 연사로 참여한 인권 운동가이자 한국에 기반을 둔 ‘갈렙선교회’ 김성은 목사의 탈북민 가족 구출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입니다. 이 영화는 2023년 미국 선댄스 영화제에서 관객상을 포함해 여러 부분에서 수상 밑 후보에 올라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적 인식 제고에 기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단은 2024년 1월, 탈북민들이 북한에 대한 뉴스, 이슈 분석, 의견을 게재하여 국제사회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최초의 독자적인 영어 뉴스 웹사이트 “NK Insider” 를 선보였으며 현재 100여 개 나라의 많은 독자들이 이 사이트를 매일 방문하고 있습니다.
재단 활동의 전체 아카이브는 hrf.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RF announces new grants for North Korean human rights - October 3, 2024
- Notice of Funding Opportunities: HRF Seeks Projects for Improving Human Rights in North Korea - August 12, 2024
- 미국 인권재단 2024 북한인권향상 프로젝트 제안서 모집 (마감일 8월 19일, 월요일) - August 11, 2024